2014년 2월 3일 월요일

Mac OS X에서 새 파일 만들기 - '새로 만들기(W)'의 Mac 판

윈도우즈에서는 (그림 1)과 같이 바탕화면이나 디렉토리 내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새로 만들기(W)'가 나오고 여기서 폴더나 오피스, 아래한글 등의 새 문서 파일을 만들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 있으나  Mac OS에서는 (그림 2)와 같이 단지 새 폴더 만 만드는 것만 나타남. 원하는 폴더에 새 문서를 만드는 기능은 작업능률을 올려주는 매우 유용한 기능인 데, Mac OS에서는 기본 지원하고 있지 않음.

(그림 1) MS 윈도우즈는 새 폴더/새파일 만들기를 지원하고 있음
(그림 2) Mac OS는 폴더만들기 기능만 제공함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 데,

1) Automator script 사용 - 친숙하지 않고 어려우므로 생략(관심 있으시면 "create new file in finder script" 등의 키워드로 구글링하면 예제들이 아주 많이 나옴)
2) 무료 SW 사용 - Document Palette이나 NuFile 을 사용
3) 유료 SW 사용 - Mac App Store의 New File Here이나 New File 을 구매
4) Alfred 2.0의 Workflow script 사용 - 역시 친숙하지 않고 아직 시도하지 않았으므로 생략

무료 및 유료 SW들은 Word, Excel 등 유명한 것들은 대부분 기본 제공되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으나 아래한글과 같이 모를 수 밖에 없는 포맷에 대해서는 새로운 template 등록을 해야하는 데, 이를 위해 빈 아래한글파일(원하는 폰트, 스타일, 좌우여백 등 정보를 갖고 있는 빈 hwp 파일)을 만들고 등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선택하게 된 SW(NuFile, New File Here, New File)들은 Mac OS 10.9 부터는 안되도록 막아놨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초기에만 그랬고 다시 풀렸다는...)

저는 무료버전의 Document Palette 1.0.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곳(데스크탑이나 폴더 안)을 마우스로 찍고 control-option-command-N 의 4개의 키를 동시에 눌러주면 (그림 3)과 같이 나타나므로 선택하면 됩니다.  요즘 개발자가 지원을 포기해서 정식 다운 받을 곳이 없는 데, 구글링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용 Max OS X 버전은 10.9.1 입니다.

(그림 3) Document Palette의 새 파일 생성 선택화면


그런데, 요즘(2014.10)은 유료인 New File Here를 쓰고 있습니다. 오른쪽 버튼 작동 시 적용 안되는 문제를 해결하였고,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조만간 나올 요세미티에서도 잘 작동하겠지요..

2016.2.22. update

New File Here의 Preference에서 아래와 같이 셋팅하면 윈도우의 우클릭 메뉴와 동일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